zerotier-one 포트 변경하기

IT 등/리눅스 관련 2022. 11. 5. 17:05
반응형

zerotier-one은 SDN(Software Defined Network) 서비스로 무료이고(기능 확장형 구독 서비스도 있다), 마음만 먹으면 직접 호스팅도 가능하다. 도커로 직접 호스팅하는 방법은 깃헙 등을 찾으면 많이 나온다.

그런데 정작 직접 제로티어를 호스팅하는 서버 자체를 또다른 제로티어 네트워크에 참여시키려면 포트가 겹쳐서 안된다는 에러를 만나게 된다.

이때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데 다음 파일을 만들어주면 zerotier-one 클라이언트의 포트를 변경해서 제로티어 호스팅 서비스와 클라이언트 를 동시에 운용할 수 있다.

/var/lib/zerotier-one/local.conf 파일을 다음 내용으로 만들어 준다.
제로티어 포트를 9994로 바꾸는 예시이다.

{ 
  "settings": { 
    "primaryPort": 9994 
  } 
}

/var/lib/zerotier-one/zerotier-one.port 라는 파일이 있기는 하나 그 안의 포트번호 숫자를 바꾸어도 primary port 변경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9993 포트를 동시에 사용하는 제로티어 서버 호스팅과 클라이언트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다.

덧. 이 세팅을 하다가 알게된 것이 있다. 평소에는 포트가 충돌나서 zerotier-one 을 중지시켜 놓고 있었다가 포트 변경 후에 다시 실행을 시켜야 했다.

다시 클라이언트 데몬을 띄우는 방법은 직접 실행시켜도 되고 서비스를 띄워도 된다. zerotier-cli 명령을 실행시키기 전에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데몬을 띄워야 한다.

$ systemctl start zerotiet-one

또는

$ zerotier-one -d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