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포고 또 한대 들이다.
기존 것은 Archilinux 였는데, 최근에는 그 자료가 잘 없고 데비안 관련 자료가 많아 그걸로 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미지 파일이 잘 없어 모든 패키지가 깔린 예전 이미지를 활용하려 했지만 더이상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아 새로 바닥부터 깔아야 한다. 그럼 갈 길이 먼데…
그래도 최근에 구한 v4용 이미지로 usb를 만들고 업데이트를 하니 E02에서 jessie까지 업데이트가 되고 동작도 된다.
가지고 있는 이미지(usbit으로 구성 가능한 이미지)에서 jessie 까지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일단, usbit을 사용해서 초기 이미지 복원
Acronis Disk Director를 사용해서 사용 가능 디스크용량을 최대로 Resize
그리고 swap 파일 생성(swap 파티션이 아니다. swap 파일을 생성하여 swap 메모리를 잡는다.)
~$ mkswap /opt/swap
~$ swapon /opt/swap
재부팅시에도 스왑이 자동으로 잡히게 하기 위해 fstab에 다음 내용을 추가한다.
/opt/swap none swap sw 0 0
이 작업 후 콘솔에서 top 명령을 실행하면 스왑메모리가 잡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 후 다음 작업을 실시한다
~$ apt-get dist-upgrade
업그레이드가 다 끝났으면 데비안의 버전을 확인해 보자
PRETTY_NAME="Debian GNU/Linux 8 (jessie)"
NAME="Debian GNU/Linux"
VERSION_ID="8"
VERSION="8 (jessie)"
ID=debian
HOME_URL="http://www.debian.org/"
SUPPORT_URL="http://www.debian.org/support"
BUG_REPORT_URL="https://bugs.debian.org/"
데비안 리눅스 Version 8, Jessie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그러면 다음에 할 일은 NTFS 파티션을 인식시켜야 한다.(외장하드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게해야 하므로)
ntfs-3g 모듈을 깔아서 해결하도록 하자.
설치가 완료되면, 마운트 포인트를 생성하고 외장하드를 마운트한다.
~$ mount -t ntfs-3g /dev/sdb1 /media/extdisk/
일반적으로는 재부팅시 자동 마운트를 위해 /fstab 에 등록하여 사용하지만 포고플러그는 네트워크로만 접속 가능하고 Single Mode(윈도우의 Safe Mode 유사)가 없기때문에 fstab의 내용이 잘못되면 부팅이 불가능해져서 아주 난감한 상황에 빠진다.
그래서 자동 마운트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자.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cron을 설치하자
그리고 KST로 시간대를 바꾸자
root로 직접 로그인하는 것은좋은 방법이 아니다. 일반 사용자로 접속 후 수퍼유저 권한을 얻도록 하자.
그러자면 일반 사용자를 생성 후, 자동로그인 설정까지 한다.
~$ su <user_id>
자 이제 대망의 bind9를 깔아보자.
type master;
file "/etc/bind/db.inbox.cf";
}; #파일 내용에 추가
덧. 아무래도 USB에 리눅스를 설치해서 굴리다보니, 잘 깨져서 부팅이 안되는 일이 종종 있다. 그런데 이렇게 보고 따라할 내 전용 스크립트를 만들어놓으니, 다시 까는데 한시간이 채 안걸리네.
이제, 세팅이 어느정도 마무리되었으니 root로 로그인하는 것을 막자.
와, 이젠 어느정도 세팅 마무리 했나보다.
usbit을 이용해서 나중에 데비안이 깨졌을때를 대비해서 백업해 두자.(아치리눅스에 비해서 정전 등에 취약하다.) : debianlinux_20180929.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