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툴즈용 파일 다운로드 플러그인(20060707 업데이트)

태터툴즈/플러그인 2006. 7. 7. 14:55
반응형
이번에 만든 플러그인은 이미 기존에 태터툴즈에 있는 기능을 찾아내지 못하여 플러그인을 만드는 삽질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드는 플러그인이다.
절실히 필요한 기능일텐데, 그것이 기능으로 뽑혀있지 않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았다. 그것이 이 플러그인을 만들게 된 계기가 되었다.

태터툴즈용 파일 다운로드 플러그인은,

태터툴즈에서 이미지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을 링크할 때, 그것을 첨부파일로 처리하여 테터툴즈 데이터베이스에 넣어 관리하고자 한다면 파일 업로드 시에 파일 이름이 숫자의 조합 + 확장자로 바뀌는 것을 감수해야 했었다.

자기가 개발한 플러그인이나 기타 조그마한 파일들을 블로그에 업로드 해 두었다가 다른 사람이 다운받으려 한다면 원래 파일 이름에서 바뀐 이름으로 다운로드 받게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이것을 개선하여 원래 업로드 할 당시의 파일 이름으로 받을 수 있게 하는 기능의 플러그인을 만들었다.

플러그인의 설계 및 구성은 단일 사용자 모드 및 멀티 사용자 용 모두를 고려해서 구성하였으나 실제 테스트는 단일 사용자용에서만 이루어졌기에 다른 멀티 사용자용 테터툴스를 운영하는 곳에서 테스트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태터툴즈용 파일 다운로드 플러그인의 사용법 및 설치법은 다음과 같다.

테터툴즈의 플러그인 디렉토리에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관리페이지에서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관리자의 글 작성 메뉴에 다음 그림과 같이 아이콘이 추가된다.

글 작성 에디터에 플러그인이 적용된 모습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다가 다운로드 할 파일을 링크하고 싶은 위치에 커서를 위치하고 다운로드 시킬 파일을 파일 목록에서 선택한 후   아이콘을 클릭하면 에디터 상에 과 같은 문자열이 나타나는데, 그 중 닫는 대괄호와 여는 대괄호 사이에 다운로드 받을 파일에 대한 설명을 입력해 주면 된다.

사용 예는 다음과 같다.

ex)

플러그인을 통해 다운로드를 받게 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업로드 당시의 파일 이름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플러그인을 통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모습

플러그인 다운로드 : 파일 다운로드 플러그인 내려받기

P.S [각주:1] [각주:2] [각주:3] [각주:4]
  1. 어째 플러그인 만드는 데 들었던 시간보다 그걸 설명하기 위한 포스트를 쓰는데 드는 시간이 더 많고, 어려웠던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 역시 개발자는 글쓰기가 어렵다는 한계에 부딛치는 것인가. [본문으로]
  2. 임의로 만든 다운로드 모듈은 태터툴즈의 여러 기능을 제약하는 것 같아서 다운로드 모듈 부분은 태터툴즈가 제공하는 것으로 변경하였다.(2006. 06. 05.) 단, 이 기능 변경으로 인하여 이미지의 다운로드 기능은 삭제하였다. [본문으로]
  3. 웹루트에 바로 설치하지 않고 서브디렉토리를 만들어 태터를 설치한 경우 로그인 여부에 따라서 링크가 걸리지 않는다는 버그리포트가 있어서 HTML로 단순 링크를 거는 것에서스크립트의 위치에서 경로를 만들어내도록 수정하였으며, Feed Burner와 같은 외부 RSS Feeding 사이트를 거쳐 Feeding 받더라도 다운로드가 동작하도록 수정하였다.(2006. 06. 21.) [본문으로]
  4. 서브디렉토리에 태터를 설치한 경우의 다운로드 링크에 버그가 발견되어 동작하도록 다시 수정하고 테스트 하였다.(2006.07.07.) 2006년 7월 7일 18시에 다시 한번  더 파일을 수정하였다. [본문으로]

설정

트랙백

댓글